근 한달여 삽질 끝에 오픈했습니다.
일본 서비스라 한국에 계신 분들이 사용할리는 없겠지만.
CNET과 니케이 등에 기사가 났더니 제법 많이 들어오는군요. 일본 최초의 OpenID 구현이라 관심들이 많은가 봅니다.
물론, 서버만 제공해서는 아무 의미도 없으니, choix에 OpenID 컨슈머 모듈을 붙여 가입과 로그인을 OpenID로 가능하게 했습니다. News 2.0에도 조만간 붙겠죠.
JanRain의 라이브러리를 많이 참고(실은 거의 베꼈…)했음에도 여전히 숨은 버그들이 있습니다. 안들키기만 조마조마하게.. ^^; 실은 아직까지도 livejournal.com에는 왜 연결이 안되는지 원인파악도 안되지만.
저는 웹 프레임워크를 설계하고 OpenID 인증 파트를 개발했습니다. HTML 코드에 손댈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서, 코드에 불만이 있으신 분들도 있겠지만 조만간 깔끔하게 웹표준이 가능하도록 바꿔놓겠습니다. 그래도 javascript 없이 동작하고, 마이크로포맷을 조금 응용해넣기까지는 했습니다. 조금씩 고쳐가야죠.
시간이 나면 OpenID 서버와 컨슈머 구현에 대해 조금씩 정리해볼까 합니다. 저 자신도 아직 완벽히 프로토콜을 이해하고 있지는 못해서 말이지요. 복습하는 마음으로… 🙂
ps. 오픈마루 분들이 일본에 오셔서 오픈아이디 이야기를 꺼내셨을 때는 회사 내에서 다들 뜨끔… 조금 빨리 준비했다면 한국에서도 먼저 오픈할 수 있었을 텐데… 뭐, 그래도 OpenID를 이용하는 서비스들이 늘어난다면 좋은 거지요. OpenID 컨슈머들이 많이 늘어났으면 좋겠습니다.
0개의 댓글